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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사용법 : 소개, 사용방법, 전망 등 총 정리

챗GPT 소개

최근 뉴스 등에서 공개된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 ‘챗(Chat)GPT‘가 큰 화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챗GPT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Y-Combinator의 창업자 샘 알트만, Linkedin의 공동창업자인 리드 호프먼 등 IT업계의 거장들이 모여 설립한 OpenAI라는 회사에서 개발을 했다고 합니다. ’22년 12월에 공개된지 단 5일만에 챗GPT는 사용자 100만명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넷플릭스(40개월), 트위터(24개월), 페이스북(10개월)을 훨씬 뛰어넘는 기록입니다. 현재는 월 사용자가 1억명을 넘었다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챗GPT는 ‘이야기 하다’를 의미하는 단어 ‘Chat’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합성어입니다. 챗GPT는 언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AI (Transformer)에 문장을 학습(Pre-Trained)시켜서 문장을 생성(Generative)할 수 있도록 만든 언어 모델이라고 할 수 있죠. 쉽게 말하면 챗GPT는 인간처럼 문장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챗봇입니다. 기존에는 정보를 검색할 때 구글 검색 창에 핵심 키워드 등을 나열하였고, 구글은 키워드에 맞는 웹사이트를 보여주고 사용자는 웹사이트에 들어가 정보를 확인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챗GPT는 인간에게 질문을 하는 것처럼 문장으로 질문을 작성하면, 그에 맞는 답변을 생성해줍니다. 또한, 한번의 질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Follow-Up 질문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챗GPT는 이전 질문의 맥락을 파악하면서, 그 Follow-Up 질문에 대한 답변을 추가로 생성해줍니다. 이러한 챗GPT의 추가적인 질문에 답변하는 능력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챗GPT의 답변을 참고하여 더 논리적이고 일관성있게 글을 작성하는게 더 간편해졌습니다.

챗GPT 사용법

챗G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챗GPT 사이트에 접속해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가입을 하신 후, 로그인 하시면 대화창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거기서 바로 필요한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챗GPT 로그인 화면

챗GPT로 질문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챗GPT는 질문을 하면 대답은 하는 챗봇과 유사합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후속 질문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후속질문으로 10년 뒤에도 구글이 세계 최대 검색엔진일 것 같냐고 물었습니다.

챗GPT는 아직까지는 2021년 정보까지 학습이 되었기 때문에, 2021년 이후에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서는 답변을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월드컵 우승국을 물어보았으나, 미래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알 수 없다고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챗GPT로 코딩하기

챗GPT로 코딩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100 미만의 7과 8의 배수를 출력해달라고 지시를 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챗GPT 전망

챗GPT의 Bing vs. 바드(Bard)의 구글, AI 전쟁의 시작!

챗GPT는 공개 되고 나서 ‘센세이션’ 그 자체였습니다. 이제는 챗GPT가 인간 대신 논문을 대신 작성 하는 등 기존에 인간이 수행하였던 작업을 많이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각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AI 개발 경쟁에 더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구글은 자체 개발한 GPT모델인 ‘LaMDA’를 기반으로 한 ‘바드(Bard)’를 공개하였고 곧 대중들에게도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구글은 기존에도 구글 검색의 방식을 GPT 기반으로 전환하고자 있었고, 그 동안 공개를 미루고 있었지만, 챗GPT가 검색 시장을 위협하기 시작하면서, 갑자기 바드를 공개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챗GPT는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 지분 49%를 보유하고, 챗GPT 기술에 대한 독점 사용권을 가지는 조건으로 100억 달러를 투자한 바 있습니다. 이는 검색 시장에 많은 것을 시사하는데요. 지금은 검색 시장의 점유율은 구글이 92% 정도 차지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은 4%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만약 Bing에 챗GPT가 추가되면 앞으로 전혀 뒤집히지 않을 것 같은 이 글로벌 검색 시장에서 어떻게 상황이 바뀔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실제로, 구글이 바드를 발표하고 나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검색 사이트는 Bing에 챗GPT 기능을 탑재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기존 챗GPT는 ’21년까지의 정보만 학습되어 있는 반면에, Bing과 결합된 챗GPT는 1시간 전의 정보까지 학습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글도 내공이 보통이 아닌 회사이기 때문에, 챗GPT가 가지지 못한 엄청난 성능도 있을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시장 전쟁은 이제 시작되었으며, 어떻게 끝나게 될지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① 검색 방식의 변화

이제는 키워드를 입력 후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정보를 찾는 방식이 아닌, 챗GPT와 대화를 통하는 방식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챗GPT는 이전에 질문한 것을 기억하는 등 맥락을 이해하여 개인화(customized)된 답변을 제공할 수 있고, 사용자는 본인이 원하는 더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② 컨텐츠 시장의 변화

기존이 인간이 만들었던 유튜브 영상, 웹툰, 뉴스 기사 등도 이제는 챗GPT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전망에 따르면 앞으로 3년 안에 전 세계의 컨텐츠의 90%는 챗GPT와 같은 AI가 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인간이 했던 일을 더 빠르게, 더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하면 더 이상 인간이 그 일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다만, 일각에서는 AI가 완전히 대체하지 못할 것이라고도 합니다. 그 이유는 AI가 인간보다 기존 정보를 활용하여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더 잘할 수 있어도, 어떤 이슈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거나, 시사점을 찾는 것은 어렵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I가 초사실주의적으로 묘사해낸 그림은 큰 의미가 없지만, 인간인 화가가 다양한 기법으로 묘사하여 사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그림은 가치가 있는 것 말이죠.

③ 노동시장의 변화

19세기부터 산업혁명, 인터넷 혁명, 모바일 혁명 등 많은 기술혁신이 세상에 나타나고 나서, 많은 사람들은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을 두려워하였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기술혁신이 있을 때마다 사람들은 그 기술에 맞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내고는 했습니다. 실제로 역사상 실업률이 높았던 시기는 대공황 등 경제 침체 시기였지, 새로운 기술이 나타냈을 때가 아니였습니다.

반면, Generative AI의 등장으로 많은 미래학자들이 얘기하였던 인공일반지능(AGI)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또 다른 의견도 존재합니다. 인공일반지능 시대에서는 인간의 지시가 없어도 AI가 스스로 학습하여 인간이 수행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대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물품을 생산하는 데 있어, 기존에 사람이 수행하였던 기술개발, 디자인, 생산, 마케팅 등 모든 일련의 과정을 AI가 수행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시대에서는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소수의 전문가 집단이 모든 생산수단을 보유하게 될 것이고, 기존에 생산에 필요한 노동을 제공하였던 노동자들은 완전히 자신들의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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