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경제/산업

수요 뜻 (수요 영향 요인, 수요의 가격 탄력성, 소득 탄력성)

수요 뜻

수요 : 경제 주체들이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이는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수량으로 표현되며, 이는 단순한 사람들의 욕구가 아닌, 특정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지와 구매 가능한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것은 특정 상품의 가격, 대체상품과 보완적 상품의 가격, 소비자의 기호, 소득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용어의 개념과 영향 요인, 법칙, 가격 탄력성, 소득 탄력성 등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요 영향 요인

가격

어떤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 사람들의 재화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재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재화에 대한 욕구가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증가하는 관계, 즉 가격과 사이에 성립하는 역의 관계를 말합니다. 즉,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가격이 낮은 상품을 선호하며, 가격이 높아질수록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게 되어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입니다.

대체상품과 보완적 상품의 가격

어떤 상품과 관련된 다른 상품들의 가격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생선 가격의 하락이 소고기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대체재), 펜의 가격 상승이 지우개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보완재).

소비자의 기호

소비자의 기호는 상품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의 취향이나 선호도가 변하면 상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변할 수 있습니다.

소득

어떤 상품은 상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소득 수준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높은 소득 수준의 소비자는 더 많은 상품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증가할수록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므로, 소득 수준이 상승하면 일반적으로 상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합니다.

인구 수

소비자의 수, 즉 인구 수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면,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요 가격 탄력성

가격 탄력성어떤 재화의 가격 변동의 비율에 대한 수요량이 변화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이 감소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합니다. 이 가격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을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라 하며, 그 값을 수요의 탄력성 계수라고 합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다음의 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 수요량의 변화율 / 가격의 변화율

탄력성 계수의 절대값이 1보다 크면 가격 탄력성이 크다고 하며, 1보다 작으면 탄력성이 작다고 합니다. 가격 탄력성이 큰 재화는 가격 변동에 따른 수요 변화가 크게 나타납니다.

수요 소득 탄력성

소득 탄력성소득이 증가하였을 때 재화의 수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소득 탄력성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수요의 소득탄력성 = 수요량의 변화율 / 소득의 변화율

소득 탄력성이 양수이면, 소득이 증가할 때 해당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음수이면 소득이 증가할 때 해당 상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독일의 통계학자 E.엥겔은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지출 중 식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적어진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엥겔의 법칙). 이는 상대적으로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더 많은 비소비재와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